전기 요금 가스 요금 여름철 에너지 비용 상승과 영향 및 정부 지원 대책
본문 바로가기
지식 이야기

전기 요금 가스 요금 여름철 에너지 비용 상승과 영향 및 정부 지원 대책

by 쏘쏘한 하루 2023. 5. 17.

목차

    전기 요금 가스 요금 여름철 에너지 비용 상승과 영향 및 정부 지원 대책

     

    여름이 다가오고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정부가 발표한 전기 및 가스 요금 인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가격 인상 시기가 더운 계절이 시작되자마자 시행된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시민들도 많습니다.

     

     

    이번 가격 인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가격 인상의 배경에 대한 정부의 근거를 살펴보고, 취약계층에 대한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된 지원 대책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요금에어컨 전기
    에어컨 전기

     

     

    전기요금 가스요금 가격 인상과 그 결과

    정부는 5월 16일부터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5.3%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월 평균 332kWh를 소비하는 4인 가구의 경우, 전기 요금은 3,020원, 가스 요금은 4,430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합하면 일반 가구의 경우 월 약 7,450원, 연간 약 9만 원의 추가 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기요금 가스요금 상승에 올라는 모습
    전기요금 가스요금 상승에 올라는 모습

     

     

    정부의 근거와 국민적 우려

    정부는 이번 가격 조정이 에너지 공급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전력-가스 공기업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정당화합니다.

     

     

     

    그러나 이미 냉방비 부담이 우려되는 여름철에 가격을 인상한 시기는 국민들의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정부의 의도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정부 지원 대책

    정부는 취약계층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복지 할인

    한국전력공사(한전)에서 제공하는 기존 복지할인 제도는 계속 지원됩니다.

     

    저소득층, 장애인, 참전유공자, 세 자녀 이상 가정 등 약 36만 가구의 사회복지 수급자는 월 전기요금을 8,000원에서 최대 20,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약 9만 5천 호에도 월 전기요금의 30%를 할인해 준다고 합니다.

     

     

    유예 기간 및 요금 감면

    정부는 요금 인상의 영향을 받는 취약계층을 위해 1년의 유예기간을 두었습니다.

    전기 사용량이 평균 사용량 313kWh 이하인 가구에 대해서는 종전 요금을 적용하고, 초과 사용량에 대해서만 인상된 요금을 적용합니다.

     

    이번 조치는 저소득층 가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월 최대 26,6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에너지 캐시백 프로그램

    정부는 에너지 캐시백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에서 전기 소비를 줄이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에 따라 평균보다 높은 감축률을 달성한 가구는 절감량 1kWh당 30원씩, 최대 100원까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가구들의 평균 절감률보다 더 높은 절감률을 달성한 가구는 절감한 전기 사용량에 대해 kw 시당 30원을 캐시백 해주는 겁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원래 있던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절감률 30%를 한도로 해서 절감량 1kw 시당 30원이었고 직전 2개년 동월 평균 전력 사용량 대비 5% 이상 절감한 경우에는 추가로 3,070원까지 캐시백을 지급해 절감한 전기 사용량에 대해 kw 시당 최대 100원까지 전기요금에서 차감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캐시백은 다음 달 전기요금 고지서에서 차감됩니다.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은 6월부터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7월부터는 한전 지사 방문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가 지원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는 주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 국민은 더운 여름철에도 여전히 냉방비 증가에 따른 부담을 안게 될 것입니다.

     

    각 가정에서는 에너지 가격 상승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모색하고 에너지 캐시백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 접어들면서 에너지 비용 증가로 인한 재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취약계층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원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일반 국민은 여전히 냉방비 상승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각 가정에서 에너지 절약 습관을 생활화하고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 시기를 헤쳐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가격 상승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보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