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낭성 난소 증후군
결혼 정년기가 늦어지면서 함께 늘어가는 고민은 아이가 잘 생기지 않으면 어떡하지 하는 고민입니다. 특히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이실 경우 더 큰 고민이 됩니다.
초경부터 해서 생리 주기가 항상 불규칙했던 경험으로 한 두 달 동안 생리가 없어서 병원에 갔다가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결혼 전/후로 아기 가지려고 했다가 뜻대로 안 생기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이 굉장히 커지게 됩니다.
생리 주기 난임 이런 걸 치료할 수는 없지만 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 요법들이 있습니다. 우선 정말 가장 제일 중요한 건 내 몸의 전반적인 컨디션 관리입니다. 피곤하거나 무리하고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내 난소에게도 다 전달이 됩니다.
이 경우가 가장 안 좋기 때문에 컨디션 관리는 기본적인 베이스로 깔아주시면서 임신 성공 혹은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위해 이노시톨만큼은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노시톨
이노시톨은 신장 콩팥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는 신호 전달 물질입니다. 이노시톨 종류는 9가지 정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 중에 인체 내에서 합성되는 구조와 동일한 미오 마이오 이노시톨 구조로 드셔야 합니다.
신장에서 합성이 되고 체내 신호 전달 물질로 활용이 됩니다. 세포에서의 신호 전달 과정을 보시면 세포가 있습니다. 바깥에서 어떠한 자극이 오면 이 신호를 이 안에서는 외부에서 받은 신호를 세포 안쪽으로 전달하기 위한 신호 전달 물질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IP3수용체입니다. 대표적인 신호로는 인슐린으로부터 혈당을 낮추라는 명을 받았을 때 또 난포 자극 호르몬으로부터 난포를 자극하라는 명을 받았을 때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라는 명을 받았을 때 좀 더 깊은 세포 안쪽으로 전달해 주는 신호 전달물질이 IP3수용체입니다.
이노시톨은 바로 IP3수용체의 전구체가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이노시토를 복용했을 때 여성 호르몬 수용체가 많이 존재하는 난소로 자극을 좀 더 효과적으로 수용을 하면서 난소의 활동을 좀 더 활발하게 해 줄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또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일 경우에는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부인과에서 당뇨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노시톨은 당대사의 이상 증상도 좀 경감시켜 줄 수가 있습니다.
이노시톨을 난임 생리불순 생리 전 증후군을 개선하기 위하여 장기 복용을 했을 때 상당 부분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노시톨 효능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 연구 자료)
관련 연구 자료를 한번 보면 92명의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
A 그룹은 미오 이노시톨 4g 플러스 엽산 400 마이크로를 복용하는 그룹
B 그룹은 엽산 400 마이크로그램 만을 복용하는 그룹
위 2개의 그룹으로 16주간 쭉 복용해 본 결과 이노시톨을 복용한 a군에서만 생리 주기가 눈에 띄게 짧아지면서 배란 횟수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A 그룹에서만 레틴 호르몬의 수치가 감소하면서 체중이 감소 ldl 감소 hdl 증가라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까지 보여줬습니다.
이노시톨 복용으로 난소가 좀 더 활발하게 작용하면서 배란 주기가 개선되고 난자의 질이 개선되면서 그에 따라 당연히 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실제로 산부인과 선생님들도 많이 추천하는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여러 논문에 따르면 미오 이노시톨 4g을 매일 꾸준히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노시톨 영양제 추천 - 마이시톨
조금만 검색해 보면 아시겠지만 이노시톨계의 판매 왕입니다. 이노시톨이든 뭐가 됐든 하루에 4g은 적지 않은 양입니다.
만약에 500ml짜리 캡슐이라고 치면 하루에 8 알을 먹어야 됩니다. 먹기 힘들다 보니 웬만하면 가루 분말로 되어 있는 제품으로 드시는 거 추천합니다.
하루에 두 포씩 섭취하면 되는 부분이며 성분 자체가 천연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마이시톨 같은 경우에는 핀란드의 사탕 무에서 추출을 했다고 하는 천연 성분으로 위장장애가 보고된 바는 그리 크게 많지 않았습니다.
이노시톨 외에도 우리 임신 준비에 필요한 엽산 있습니다. 마이시톨은 엽산이 하루 섭취량 400 마이크로로 충족을 하고 있고 비타민 b군도 하루 섭취량 기준으로 100%를 충족하고 있고 전 성분이 원산지가 공개되어 있고 중국산이나 일본산이 함유되지 않아 좋은 점입니다.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미오 이노시톨 플러스 엽산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기준에 따르면 이노시톨 4g 엽산 400 마이크로 모두 다 충족해야 합니다.
임신 준비하거나 초기에는 엽산이 필수인 건 이미 너무나 다 많이 아시고 계십니다.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기 위해서드실 영양 요소입니다. 마이시톨로 임신 준비 3개월 전부터 임신 초기까지 쭉 드시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생리 불순 혹은 생리 전 증후군이 심한 분들께서 개선하고 싶다면 미오 이노시톨 그리고 또 마그네슘 함께 드셔보는 것도 좋습니다.
미오 이노시톨은 쭉 복용을 하면서 함께 마그네슘도 같이 챙겨 드시라고 하는 이유는 마그네슘이 전반적인 몸을 좀 진정시키고 안정화하는 데 도와주는 미네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육의 과도한 긴장 대표적인 게 눈 떨림입니다. 예민한 신경을 가라앉혀 줄 수 있고 예민해진 난소 또한 좀 진정시켜 줄 수가 있기 때문에 심한 생리통을 겪고 있는 분들이나 생리죽이 불규칙 분들에게 좋습니다.
임신 이후부터 드시는 게 아니라 임신 전부터 꾸준히 복용을 하면서 임신을 맞이할 때 내 몸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난임 부부에게는 컨디션 관리뿐만 아니라 영양제는 필수 또 필수입니다.
2023.10.21 - [정부 지원 이야기] - 출산 혜택 정부 지원 2024년 확정 내용 육아혜택 핵심 정리
2023.04.30 - [건강 이야기] - 임산부 영양제 임신 전부터 시기별 영양제 추천
2023.08.07 - [건강 이야기] - 임신 중 고혈압과 당뇨병 관리하기 임산부를 위한 주요 8가지 예방 조치
2023.05.04 - [건강 이야기] - 드시모네 4500 VSL#3 명품 유산균을 알아보기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템 임플란트 종류와 가격 임플란트 가격 차이의 이유 (4) | 2023.04.25 |
---|---|
방광염 증상과 원인 자연치료 자연치유 방법 (3) | 2023.04.24 |
락토핏 생 유산균 골드 가성비 유산균으로 추천 (2) | 2023.04.22 |
탈모약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 탈모에 좋은 영양제 추천 (10) | 2023.04.21 |
폴리코사놀의 효능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관리 개선 (3) | 2023.04.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