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부작용 복용 중 임신에 대한 영향력
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프로페시아 부작용 복용 중 임신에 대한 영향력

by 쏘쏘한 하루 2023. 4. 12.

목차

    탈모
    탈모

     

    프로페시아 탈모약

    대표적인 탈모 치료제로는 프로페시아와 그 외에도 요즘은 제네릭 탈모약이 워낙 많아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몇 년째 복용 중인 젊은 남성의 프로페시아 약을 젊은 여자나 임산부에게는 만지기만 해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처럼 탈모로 인하여 프로페시아를 먹고 있는 젊은 남성들이 프로페시아를 중단 없이 꾸준히 먹어야지 효과를 볼 수 있는지와 아이를 가지려고 하는 시기에 이 약을 중단해야 할지에 관련해서 정리해 봅니다.

     

     

     

     

     

    프로페시아 부작용 

    성기능 관련 부작용으로 탈모 치료제를 먹으면 성욕이 사라진다, 발기 부전이 온다 등의 매우 치명적일 것 같은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하나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기능 관련 이상반응은 100명 중 2명으로 발생률 2% 미만의 이상 반응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확대 해석되고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성기능과 관련되어 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100명 중 2명이 된다면 이러한 현상은 약을 중단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부분이니 걱정하실 필요 없는 부분입니다. 

     

     

     

    임신
    임신

     

    프로페시아 복용 중 임신

    프로페시아 복용 중 경고 사항으로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이 약을 만졌을 경우 피부로 흡수되어서 테아의 기관 형성에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해당 여성은 이 약을 만지지 않게 하고 있습니다. 


    1997년 동물 실험에서 고농도의 프로페시아를 정맥 투여했더니 태아의 성기가 발달이 덜 된 것에서부터 임신 시 복용에 대한 우려가 나온 겁니다.

    아무래도 태아와 관련된 경고 사항 남성의 성기능과 관련된 이상 반응이 있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은 이 약을 먹으면서 임신을 해도 될지 또는 중단하고 아이를 가지려면 얼마나 기간이 지나야 할지 의문점이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남자가 먹고 임신은 여자가 하는데 약을 먹으면서 임신을 해도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당연히 품을 수가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를 먹으면서 아이를 계획하려고 하는데 정액으로 약물이 배출돼서 임신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 중 남성이 6주간 약물 복용을 한 후 정액 내의 약물 농도를 측정했더니 참가자의 60%는 정액 내에서 약물 농도가 측정되지 않았고 평균 농도는 0.26, 가장 높은 건 1.52였습니다.

     

    이때 가장 높은 농도 1.52 나노그램 퍼밀리터에 정액 5m에 여성이 매일 노출되어서 100% 그 약물이 체내 흡수된다고 가정했을 때 그 수치는 7.6입니다. 이는 바로 동물 실험에서 이상 없다고 한 수치보다 무려 700배 이상 낮은 수치였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하자면 프로페시아를 먹고 있는 남성의 아이를 임신했다 하더라도 정액을 통해 약물이 흡수되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물론 정액으로 인해 흡수되는 것 말고도 이 약이 남성의 성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혹시 내 정자에도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하실 수 있습니다. 정자의 모양 개수 운동성 그리고 정액의 양과 관련된 연구 자료가 있습니다. 

     

    결론은 정자의 모양 개수 운동성에는 거의 차이가 없었고 다만 사정되는 정액의 양이 약간 감소된 게 보였습니다. 


    정리를 하면 프로페시아 복용 중 정액으로 약물이 배출될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정자에 영향이 갈 확률도 굉장히 낮습니다. 

     


    사실 정자의 수와 운동성이 정상인 분들은 와이프의 임신과 상관없이 쭉 복용해도 크게 문제 될 게 없습니다. 하지만 임신이라는 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걱정될 수 있습니다. 걱정이 조금이라도 든다면 약을 중단하고 가질 수도 있습니다. 


    약물이 체내에서 빠져나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탈모로 인한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하고 약물이 체내에서 완전히 빠져나간 뒤에 아이를 가지려는 분들은 계획한 날보다 2주에서 한 달 전부터 약을 중단하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성기능이 정상인 남성들은 약을 먹으면서도 아이를 가지는 게 크게 문제될 게 없다고 보지만 정말 정말 너무 불안하고 걱정되신다면 중단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댓글